• HOME
  • 전자연구노트
  • 전자연구노트

개요

  1. 가. 관련 근거 : 「연구노트 지침」, 교내 「연구노트 작성·관리에 관한 규정」
  2. 나. 전자연구노트 홈페이지 : http://eln.yonsei.ac.kr (문의 : ☏ 2123-5143)
연세대학교 전자연구노트 메인페이지

연구노트 작성 방식

  1. 가. ‘전자연구노트’라 함은 전자문서 형태로 내용을 기록, 저장하는 연구노트로서, 다음의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1. ① 기록자, 점검자의 서명인증 기능. 다만, 필요시 연구기관의 장은 점검자의 서명기능을 제외할 수 있다.
    2. ② 연구기록 입력일과 시간의 공인된 자동기록 기능
    3. ③ 기록물의 위·변조 확인 기능
  2. 나. 연구노트 작성 및 관리대상 연세대학교(신촌캠퍼스, 의료원)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에 참여하는 연구자
연세대학교 전자연구노트 작성방식
2014년 10월 이후 부터는 연구처/산학협력단에서 자체 구축한 <전자연구노트>를 사용하도록 함.

주요 내용

  1. 가. 연구노트의 소유 : 연구개발사업의 수행 결과 생산된 연구노트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협약에서 별도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산학협력단의 소유로 한다.
  2. 나. 연구노트 보관 기간 : 연구노트의 보존기간은 연구사업의 성격에 따라 별도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작성일로부터 30년으로 한다.
  3. 다. 연구노트 관리 대상 : 교내·외 연구과제(연세대학교 연구관리시스템 관리과제) 및 개인 연구
  4. 라. 연구노트 사용의 장점 : 연구진실성의 입증, 연구실에서 축적한 독창적 지식의 보관 및 전수, 기술이전, 특허권 등 연구결과에 대한 법률적 권리 획득 (지적재산권 확보) 등

전자연구노트 작성 방법: 전자연구노트 홈페이지 <자료실> 참고

연구노트 작성 시 공통적 기재사항

데이터 관리의 문제는 연구 데이터를 획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이를 관리하는 것까지 연구 진실성이 확보되기 위해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부분이다.
따라서 실험실에서는 ‘연구노트’를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연구노트는 연구일지로서 수정을 하는 경우에도 수정 전후의 내용이 모두 확인될 수 있도록
기록되어야 한다.

< 실험 전에 기재할 사항 >
  1. 1.

    연월일

  2. 2.

    실험 제목

  3. 3.

    실험의 목적, 대략적 계획 및 방법

  4. 4.

    프로토콜: 이것을 보면서 실험을 수행하므로 재료 명, 반응 온도, 반응 시간 등을 상세하게 기록한다. 동일한 프로토콜을 반복하는 경우는 두 번째 이후는 “OO 페이지의 프로토콜과 같다”라고 써도 무방하다 (익숙해질 때까지는 반복해 쓰는 것이 좋다). 단 조금이라도 변경된 점이 있으면 기록해 둔다.

< 실험 중에 기록할 사항 >
  1. 1.

    프로토콜의 항목마다 실험이 끝나면 기록한다. 실험 중 알게된 것, 변경된 점들을 메모한다.

  2. 2.

    데이터: 사진, 측정치 등의 기록지 등은 곧바로 붙인다.

< 실험 후에 기록할 사항 >
  1. 1.

    데이터 : 오토 라디오 그래프, FACS의 히스토그램, 표, 그래프 등 해석·정리한 데이터를 붙인다.

  2. 2.

    결과 :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지를 명확한 문장으로 기록한다. “성공”, “실패”라는 기재는 불가. 몇 년 후에 봐도 그 결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